얼마전 친구가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고 윈도우11 설치를 하는데 중간에 문제가 생겼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사실 저도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되어서 무슨 상황인지 잘 몰라서 여기저기 검색해본 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1 설치 시 '네트워크에 연결' 문제
문제의 핵심은 윈도우11 설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가 아래 이미지처럼 '네트워크에 연결'이라는 메뉴가 나올때 '화면의 어떤 것도 클릭할 수 없게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 버튼이 활성화되지도 않고, 네트워크가 잡히지도 않으니 할 수 있는게 없는데다가 요즘 나오는 노트북은 유선랜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도 없으니 갈팡질팡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서칭하다보니 윈도우11 설치 중 이런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았습니다.
💡 해결방법 : '네트워크에 연결' 건너뛰기
윈도우11 설치 중 위와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네트워크에 연결' 단계를 아예 건너뛰어 버리고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면 그때 네트워크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 Shift + F10 눌러서 CMD 창을 연다
- CMD 창에 OOBE\BYPASSNRO를 입력한 후 엔터를 친다
- 재부팅되면 기존 화면에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않음'이라는 메뉴가 생기므로 클릭한다.
- '제한된 설치로 계속'으로 진행한다.
💡 주의점 or TIP
간혹 위와같이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헷갈리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얻은 팁을 함께
적어보려고 한다.
- Shift + F10 키가 안먹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Fn키를 함께 눌러준다.
- 자판에 '\'가 없는 경우 엔터키 위에 있는 '역슬러시(\)'키를 눌러준다.
- CMD 창에 글씨가 안 써질 경우 : 마우스나 터치패드로 마우스커서를 움직여서 창을 한 번 클릭해서 화면을 활성화 시켜준다. CMD 창의 커서가 깜박이면 자판을 칠 수 있다.
혹시 윈도우11 설치를 하다가 '네트워크에 연결'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사실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프로그램 판매사에서 먼저 조치를 했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Tags: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