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삼성증권에서 투자하던 계좌를 모두 미래에셋증권으로 옮겼습니다. 일반계좌, ISA, 연금저축, 금현물 계좌를 모두 이전했는데, 연금저축과 ISA같은 경우는 보유 주식을 모두 매도하고 이전 신청을 하느라 시간도 걸리고 조금 복잡했지만 문제없이 이전완료가 되었는데,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일반 계좌의 해외주식 수수료 이벤트때문에 신규 계좌를 개설했는데, 이 계좌를 개설하다보니 금현물 계좌를 바로 만들수 없게되었습니다.
원래 입출금이 자유로운 계좌를 하나 개설하면 다른 계좌를 생성할때까지 20일 정도 걸리는건 알고 있었는데 그게 금현물 계좌까지 해당될 줄은 몰랐습니다. 어쨌든 안 된다고 하니 약 한달 정도 기다렸다가 신규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금현물을 모두 매도한 이후에 금현물 가격이 뚝뚝 떨어지고 있는지라 금선물 ETF라고 조금 사둘까 하고 살펴보았는데, 예전에는 본 적 없었던 것 같은 금현물ETF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서 출시한 'ACE 금현물 ETF'라는 상품입니다. 2021년 12월에 상장한 ETF인데 금투자는 금현물 계좌밖에 고려를 안해봤어서 지금까지 이런 상품이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어쨌든 임시방편으로 이 ETF를 매수해볼까 싶어서 자세히 살펴보고 금현물 계좌에 투자하는 것과 어떤 점이 다른지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ACE 금현물 ETF
- 기초지수 : KRX 금현물지수
- 순자산 총액 : 4,779억원
- 상장일 : 2021년 12월 15일
- 총보수 : 0.5%
- 분배금 : 미지급
구성종목은 금현물 하나 이고, KRX 금현물 지수를 그대로 반영하는 ETF입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금현물에 투자하는 ETF여서 그런지 원자재 ETF 중에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가장 큽니다. 펀드 보수도 0.5%라서 다른 원자재 ETF에 비하면 크지 않습니다.
다만, 금현물 계좌와 비교해보면 수수료나 세금면에서 불리하다고 생각합니다.
KRX 금현물 계좌에서 금거래를 하게되면 거래수수료를 제외하면 추가로 드는 비용이 없는데, 금현물 ETF로 거래하게 되면 보수는 물론이고, 계좌에 따른 거래수수료도 발생하고, 매도할 때 배당소득세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는 걸 체크해야 합니다. (ETF로 금현물을 거래하려면 ISA나 연금계좌에서 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저는 일단 계좌개설 제한 기간이 풀리기 전까지는 ISA에서 조금씩 거래를 하다가 금현물계좌 개설이 가능해지면 다시 금현물 계좌로 돌아가려고 생각 중입니다. (물론 기존 삼성증권 금현물 계좌에서 거래를 하다가 한달 후에 옮기는 방법도 있지만 이미 금현물을 다 매도하고 어플을 정리해서인지 손이 가질 않습니다.)
KRX 금현물 증권사별 거래수수료
KRX 금현물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주요 증권사 위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증권은 5억원 미만 기준
*미래에셋증권은 일보관수수료 0.0002% 발생
*부가가치세 10% 포함
전체적으로 온라인 수수료가 당연히 저렴하고, 미래에셋증권의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지만 특이하게 일보관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큰 차이는 나지 않으니 주로 이용하는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어서 거래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