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엔 새로 계좌를 만들면 해외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거나 평생 0.0n% 같은 혜택을 주는 곳이 많은데, 저희 엄마의 경우는 삼성증권에서 계속 거래를 하고있고 혜택을 받고 있는 것도 있어서 갈아타기가 애매한 상태입니다.
해외주식의 경우도 협의수수료를 적용받고 있는데 이전까지는 0.07%였다가 이번에 협의하면서 미국과 일본의 경우 0.05%로 더 낮아졌습니다. 매년 전화를 해서 협의해야하는게 조금 귀찮기는 하지만 갱신할때마다 타 증권사보다 괜찮은 수수료를 적용해주기때문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협의수수료와 조건, 기간, 연장방법 등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1) 삼성증권 미국주식 기본수수료 : 0.25%
삼성증권의 기본적인 해외주식 수수료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온라인 거래 기준 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미국 : 0.25% + 기타 비용
- 홍콩/중국/대만 : 0.3% + 기타 비용
- 영국 : 0.3% + 기타비용
- 일본/프랑스 : 0.3%
- 싱가포르 : 0.25% + 기타비용
- 베트남 : 0.4% + 기타비용
- 독일/벨기에/네덜란드/포르투갈 : 0.3%(최소수수료 EUR10)
2) 삼성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이벤트 : 0~0.07%
삼성증권은 현재 신규/휴면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주식 수수료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 이벤트 기간 : 2024년 8월 1일 ~ 12월 31일
- 대상 : 2024년 2월 1일~7월 31일까지 거래가 없는 휴면고객 혹은 신규 고객
- 적용 수수료 : 3개월 0%, 이후 9개월 : 0.03%, 이후 1년 0.07%
- (거래가 있을 경우 1년 더 연장, 없을 경우 0.25% 변경)
내 삼성증권 수수료 확인하기
삼성증권 MTS에서는 내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다. 어플 검색창에 '이벤트수수료혜택'이라고 검색하면 해당 메뉴에 들어갈 수 있는데 국내/해외로 나눠서 표시된다. 다만 정확한 수수료가 얼마인지는 표시되지않고 이벤트 적용기간만 표기되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은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한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수수료 조건 및 적용기간
1) 협의수수료 적용기간
삼성증권의 해외주식 수수료 적용기간은 1년입니다. 그러니까 매 1년마다 체크해뒀다가 다시 전화해서 협의 수수료 적용을 요청해야 합니다. 다행히 협의기간이 끝나기 전에 문자로 알려준다고 하니 연락오는 걸 놓치지않고 다시 협의하면 됩니다.
2) 협의수수료 조건
정확한 협의수수료 조건과 어떤 근거로 협의수수료율이 정해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고객센터에서도 정확하게 알려주지는 않았습니다. 아마도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경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삼성증권에서 거래하는 금액에 맞게 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희 엄마의 경우 삼성증권에서 거래하는 총 금액이 약 2억원이라 서비스등급은 '우대' 등급이고, 그 중에서 해외주식은 3~5천만원 사이를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거의 매매를 하지않았기 때문에 해외주식 수수료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발생 수수료보다는 보유 금액을 기준으로 협의수수료가 정해진 것 같습니다. 아마 개인마다 협의수수료를 책정하는 근거가 다른 것 같습니다.
삼성증권 협의수수료 요청 후기
앞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최근 1년간은 채권ETF를 보유만하고 매매를 하지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미국주식 가격이 요동치길래 다른 종목에서 일정금액을 빼서 주식 매수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신경쓰지않고 있던 해외주식 수수료 생각이 났습니다. 협의한지 꽤 지났기때문에 아마 기본수수료로 돌아온 상태일 것 같았습니다. 고객센터에 전화해보니 역시 협의수수료 우대기간이 끝나있었습니다.
별도로 '수수료 좀 낮춰주세요'같은 말을 하지않아도, 상담원이 알아서 '협의 수수료'에 대한 이야기를 꺼냅니다. 기존까지는 0.07%였는데 향후 1년간 0.05%로 조정해주겠다고 했습니다. 미국말고 더 원하는 나라가 있냐고 물어서 일본도 함께 해달라고 했습니다.
미국은 0.05%, 일본은 0.09%의 협의 수수료를 적용해주었습니다. 환율우대의 경우 두 국가 모두 95% 적용을 해주었습니다.
협의수수료 적용이 완료되면 문자로 안내도 해줍니다.
협의수수료의 경우 1년을 딱 채워서 협의해야하는건 아니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그 전에도 요청할 수 있다고 하니 협의 기간이 다가오면 적당한 때에 연락하거나 내 순자산이 늘어난 경우 혹은 증권사에서 이벤트를 크게 진행하는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하면 현재보다 좋은 조건으로 수수료를 변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