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koramco life infra Reit)는 아시아 최초 주유소 기반 리츠입니다. 처음에는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로 상장하였으나 이름이 너무 주유소에만 초점이 맞춰진 느낌이었고, 현재는 물류와 오피스 등의 자산으로 투자 범위를 확대하면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전국 163개의 주유소와 '남청라 스마트로지스틱스 물류센터', '죽전 수도권 물류센터', '마제스타시티 타워1 오피스'를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주가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의 주가는 2022년 4월 최고가인 7,353원을 찍기도 했지만 현재는 많이 내려와서 오늘(9월 10일) 기준 4,705원 정도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최근 다른 리츠들은 소폭이지만 우상향하고 있는데,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는 유상증자 이슈가 있어서 그런지 다른 리츠에 비해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유상증자
현재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koramco life infra Reit)의 유상증자가 진행중입니다. 이미 지난 8월에 신주인수권을 배정받을 주주확정은 끝났고, 현재 구주주들에게 신주배정 통보가 끝난 상태입니다. 향후 일정에 대해서만 정리해보았습니다.
유상증자 일정
유상증자 목적
이번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은 '코람코더원강남제1호리츠'의 우선주를 취득하는데 사용될 예정인데, 이 리츠가 가지고 있는 DF타워에 재간접투자를 하려는 목적입니다.
- 유상증자 기준가격 : 4,847원
- 할인율 : 5%
- 예정 발행가 : 4,585원(10월 2일 최종 확정)
개인적으로 기존 보유 주주가 아니라서 신주인수권을 배정받지는 못했지만 다음 분기에 이루어질 특별배당금을 받기 위해 신주인수권 거래일정에 맞춰 매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주가가 4,700원 정도고 발행가가 4,585원 정도 한다면 차액이 115원 정도인데 거래일이 되어 신주인수권 가격이 어떨지에 따라 달라지긴 할 것 같습니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특별배당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koramco life infra Reit)는 1년에 2번 배당하는 반기배당주입니다.
1) 5월말 기준 8월 배당
2) 11월말 기준 다음해 2월 배당
올해는 더이상 배당금을 받을 수 없고 올해 11월말까지 보유 시 내년 2월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일정에 특별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는 보통 연환산 7% 내외의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다음 배당 일정에는 주당 248원을 특별배당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오늘 주가 기준으로는 약 5.2%의 배당률이고 연환산하면 10% 정도가 됩니다.
*출처 : 2024 하반기 삼성증권 K-REITs Corp day_공시용 자료
사실 특별배당을 받으려고 하면 배당락의 폭도 크기때문에 주가가 복구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고 상황이 안 좋으면 오히려 손절을 해야하는 상황이 오기도 하지만 저처럼 배당이 중요한 계좌(엄마의 노후 용돈계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특별배당을 진행하는 주식들이 참 반갑습니다. 주가는 아무리 떨어져도 기다리면 복구가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지금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의 주가가 워낙 낮기도 하고, 이번 유상증자에 참여하거나 유상증자 기간의 주가하락을 잘 이용하면 꽤 괜찮은 투자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해봅니다.